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실생활에서 숯 활용방법- 다양한 용도로 활용방법 너무 많아
작성자 참유기농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6-10-20 19:48:5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86
 

실생활에서 숯 활용방법

 

가정의 공간 곳곳에 놓아둔다
아파트나 도시의 실내는 양이온의 점유율이 무척 높아 건강을 해치는 경향이 많고 습기에 의한 진드기, 곰팡이의 발생이 많다. 이러한 공간에 숯을 놓아두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침대 밑, 거실, 방 안화장실이나 냄새나는 곳, 옷장, 신발장 등 여기저기 놓아두면 된다. 컴퓨터나 TV옆 자동차 안에도 숯을 놓아두면 전자파를 흡수하므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1개월에 1회 정도 햇빛에 바짝 말려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베개에 숯가루를 넣으면 숙면과 성인병이나 치매(노환)가 호전된다. 단, 가루가 날리지 않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음식에 두루 이용한다
숯 1덩이(약 10-20g)를 잘 씻어서 밥을 지을 때 넣으면 밥맛이 좋아진다.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하며 다 사용한 것은 차 끓이는 물 등에 이용한다. 튀김요리를 하기 전에 숯을 넣고 기름을 끓이면 튀김 맛이 좋으며 바삭바삭하게 튀겨진다. 다섯 번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다 사용한 것은 분쇄하여 화분이나 정원에 뿌려준다. 냉장고에 야채, 과일, 쌀, 김 등을 보관할 때나 된장, 간장 등에 숯을 넣어두면 맛이 좋아진다.
또 숯불에 고기를 구우면 숯에서 나오는 원적외선 때문에 고기 맛이 훨씬 좋아진다. 빨갛게 달궈진 숯불이 '겉과 속을 동시'에 익혀 주기 때문이다.

3) 물에 넣으면 정수역할을 한다
숯을 씻어서 물병에 넣어두거나 숯을 넣고 물을 끓이면 물맛이 좋고 변질되지 않는다. 이 물로 커피나 차를 만들어도 맛이 아주 좋다. 그래서 한때는 수제품 정수기에도 숯을 사용했었다. 1회 사용량은 물 1리터 당 숯 20 - 30g짜리 1 - 2토막이 좋으며, 보통 10회 연속 사용한 후 말려서 다시 사용한다. 목욕할 때 욕조 안에 숯을 넣으면 피부가 고와지고 스트레스, 피로회복이 빠르고 피부의 촉촉함이 오래간다. 특히 숯에는 미네랄 성분이 있어 목욕물에 담가두면 일종의 온천효과도 볼 수 있다. 과일이나 야채를 씻는 물에 목탄을 넣은 후 10 - 20분간 그냥 두면 농약 성분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4) 가정 원예와 농업, 양식 장에 이용한다
숯은 토양개량 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토양 1평당 1km의 목탄가루를 뿌리고 퇴비를 주면 수확량이 늘어나고 맛과 영양이 아주 좋아진다. 가축사료에 1% 정도의 숯가루를 섞어서 먹이면, 사료의 소모량이 10% 정도 줄고 병 없이 잘 자라며 분뇨에서 악취가 나지 않는다. 고기의 육질이 좋으며 특히 달걀은 여름철에 100일이 지나도 변질이 되지 않는다. 양식 장을 만들 때 기초에 묻어 두거나 사료에 숯가루를 섞어서 주면, 홍조나 녹조 현상이 없고 양식어의 맛이 자연 산과 흡사해진다.
종래의 화학비료나 농약 중심의 농업에서 파손된 지력을 회복시키는 데도 숯이 필요하다. 최근에 옛날 우리 조상들이 지어오던 전례 농법에 현대 농법을 접목하여 활성탄 농법(活性炭農法)이라는 순수한 토속적인 농법을 개발했다.
활성탄이란 말은 숯을 이용하기 편리하게 기능과 구조를 바꾸었기 때문에 붙여진 말이다. 농업에 이용되는 활성탄은 왕겨. 톱밥, 수피, 목질, 갈탄 등을 원료로 이용하여 이들의 기능을 용도에 맞게 조절한 것으로 토양개량과 축산부문에 이용되는 사료첨가제로 나누어지고 있다. 전통농법을 연구하다 숯에 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는 성도제(한국농림자원숯연구소장. 45) 씨는 우리 나라에선 대부분 숯을 하찮게 여기는 반면 일본에서는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 나라에서도 숯 산업이 활성화되기를 고대하고 있다.
근래에 빈번하게 숯에 대한 기사가 나간 뒤 관심이 높아지기는 했으나, 농민들에게 정직하게 숯을 보급하지 않고 장사꾼들이 악용하는 사례들도 있다고 한다. 또 폐목(廢木)도 충분히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잘못된 인식과 시설부족으로 그냥 태워버려서 안타깝다고 토로한다.

5) 건축에 이용한다
주택은 물론이고 공장이나 농장을 지을 때 땅에 숯을 매설하면, 숯이 갖는 여러 가지 특성으로 인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건물의 내구성이 높아지고 수맥 등도 피할 수 있다.

 

6) 약용 숯가루를 이용한다
대장염이나 위궤양. 숙변제거, 설사가 날 때 숯가루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험이 있으며, 체내에 들어간 공해물질들을 흡착시켜 몸밖으로 배출해 낸다는 기능적인 효과에 대해 연구가 계속 되고 있다. 피부에 발랐을 때나 복용을 했을 때도 인체에 전혀 해를 끼치지 않고 몸에 이로운 영양분은 전혀 흡수하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보고되고 있다. 물론 약용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제조과정에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숯은 의외로 지식인. 의료인들 사이에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었고 독성 제거뿐만 아니라 훌륭한 건강 도우미라는 것도 입증되고 있었다.
하지만 숯이 몸에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사용하면 안된다. 숯은 흡착력이 강하므로 많은 양을 쓰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하며 반드시 의약품으로 안정성 검사를 받아서 허가를 받은 제약회사용 숯을 복용해야 한다. .

위 자료는 Railroad 97년 12월호 60-67쪽에 실려 있는 송영학씨의 글을 옮겨온 것입니다. 숯은 옛 조상들이 널리 사용하던 흔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그 효능과 용도가 널리 알려짐에 따라 숯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