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숯의 특성- 숯에는 미네랄이 풍부하다
작성자 참유기농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6-10-20 19:46:3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24
 

숯의특성

 

첫째, 다공성(多孔性, 구멍이 많음)을 들 수 있다.
숯은 재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g당 내부 표면적이 무려 3백 평방 미터나 된다. 즉, 손마디 정도 크기의 숯에 테니스 코트 장 넓이 정도의 내부 표면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활성탄은 이 내부 표면적을 극대화한 것으로 3,500평방 미터나 되는 놀라운 구멍 군(群)을 가지고 있다.
목탄을 활성탄이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이런 구멍이 미생물의 주거공간이 되어 유해한 세균과 냄새를 흡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멍이 작고 많을수록 좋은 목탄이라고 할 수 있다. 간장이나 된장을 담글 때 금줄에 숯을 달아놓은 것도 이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우리조상들의 슬기는 대단히 과학적이었다고 아니할 수 없다.
또한 숯의 다공성은 습기를 조절하는 능력과 방부 작용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사는 환경에 있어서 습기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 예를 들어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잠을 자거나 생활을 하면 몸이 무겁고 잔병이 많아진다. 습도가 높으면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사람은 잠을 잘 때 대체로 1컵 정도(300cc)의 땀을 흘린다고 한다. 땀이 잠자리의 습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잠을 잔 후의 컨디션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집터를 매우 중시해 집터에 수맥이 지나가고 있거나 수맥을 건드릴 경우 습도조절을 위해서 숯을 묻었다. 집이 견고성을 잃어버리는 것도 바로 이 습기 때문이다. 해인사의 팔만대장경을 비롯하여, 석굴암·다보탑의 기초에 다량의 숯이 묻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습도조절에 숯이 탁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입증했다.
숯은 방부 작용이 뛰어나 고려시대에는 양반의 무덤에, 조선조에는 왕실의 무덤에 반드시 숯을 묻어 장례를 지냈다고 전해온다. 숯을 많이 묻으면 방부제역할을 하고, 적당히 묻으면 시신이 속히 흙으로 돌아간다고 보면 된다.

둘째, 음(-)이온을 공급한다.
숯 자체에서 발생되는 음이온은 산소가 풍부하여 공기를 맑게 하고 모든 생명활동을 돕는 작용을 한다. 예를 들면 냉장고의 심한 악취는 냉장고내의 산소가 부족할 때, 산소를 싫어하는 미생물이 많이 번식하여 가스를 발산하기 때문이다. 이런 환경에서는 자연히 양(+)이온이 많이 존재하고 음이온은 매우 적어진다. 이럴 때 숯이 있으면 숯에 기생하는 미생물과 숯이 내뿜는 음이온의 효과로 환경을 180도로 바꿀 수 있으며, 따라서 냄새도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이온(io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온이란 말은 어떤 원소가 전기를 가진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 지구상의 모든 원소 예를 들면 수소질소 탄소 미네랄류 등은 모두 전기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사는 공기 안에도 많은 원소가 존재하며 이것들 중 양전기를 가진 것이 많아지면, 공기가 극도로 나빠지며 우리의 건강을 해치게 되는 주 요인이 된다. 숯은 우리 몸에 나쁜 양이온을 중화시켜 주므로 기계로 만든 음이온보다 숯을 이용하면 간단히 음이온을 공급할 수 있다.

셋째. 숯에는 미네랄이 풍부하다.
숯은 탄소질이 80%이고 나머지가 미네랄(그 원소는 칼슘(Ca), 나트륨(Na). 철(Fe), 마그네슘(Mg), 칼륨(K). 인(P) 등을 말한다)로 구성되어 있다. 숯에는 나무가 토양에서 빨아올린 천연미네랄이 균형 있게 들어 있으며. 숯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농축되어 진다. 미네랄은 생명체의 전기(電氣)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작용과 영양소 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함은 물론 우리 몸의 자연치유능력을 부여하는 매우 중요한 원소이다.
미네랄은 바닷물에 균형이 잘 잡힌 상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소금은 이것이 잘 농축된 상태이다. 우리 몸의 70%는 수분이며 이 수분은 바로 미네랄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미네랄의 중요성은 짐작하고도 남을 것이다. 숯은 이처럼 인체에 유익우리 나라의 숯 생산과 한 미네랄을 만들고 유지하는 능력을 부여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